본문 바로가기
앱개발

0) 아무것도 몰라도, 앱 개발해보자. 개발 계획 방법.

by XMRTJDGHKRH 2023. 5. 21.

앞으로 나는 여러 앱을 개발해보고자 한다. 나는 아직 알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적고 앱 개발 경험도 적다. 하지만 개발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도구일 뿐이고, 나는 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내가 개발을 공부하며, 개발하는 과정을 기록하고자 한다. 나는 그 과정을 일상언어로 최대한 순화시켜 정리할 것이다. 이 블로그가 여러분의 첫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그 과정 첫 번째 앱을 개발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발 순서

내가 생각하는 개발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생각하기
  2. 구상하기
  3. 배우기, 만들기
  4. 수정하기

그럼 다음 과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생각하기

먼저 개발을 하기 전에 생각해보아야 한다.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앱이 누구를 위해서, 어떤 이익을 주려고 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일단 개발은 특성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진다. 때문에 이 앱을 사용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 

일상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상황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구상하기

해결해야 할 문제상황과 필요한 기능을 정의했다면, 앱이 작동하는 방식을 적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보자.

구상할 때는 앱이 개발하는 과정(시나리오)를 함께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자.

더보기

시나리오, 와이어 프레임이란??

카카오톡을 연다. 대화 중인 대화 창들이 있다. 대화 창을 클릭하여 대화 창에 들어간다. 친구에게 채팅을 친다. 친구에게 채팅을 보낸다. 

등의 사용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순서를 말한다. 이 과정을 함께 진행 될 모양을 제작하는 것을 와이어 프레임이라고 하고.

시나리오와 와이어 프레임을 합쳐 일종의 앱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것을 프로토타입이라고 한다.

구상할 때 개발 시나리오와 함께

 

배우기, 만들기

해결할 문제, 필요한 기능, 앱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면이에 필요한 기능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언어와 기술을 선택하자. 언어와 기술에 대해 아는 게 없다면 최근 유행하는 언어를 찾아서 만들거나, 자기가 만들고자 하는 앱과 비슷한 프로그램이 어떤 언어와 기술을 통해 만들어져 있는 지 알아보자. 

이 다음은 앱에 대해서 공부하고 개발하고 찾아보고. . .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앱을 개발해 나가면 된다. 이 과정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모르겠다. 때문에 앱을 만드는 과정을 계속해서 기록해나갈 테니 따라오길 바란다.

 

수정하기

만들어진 앱을 지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이다. 일단 우리같은 단계에서는 앱을 개발하는 경험을 늘리는 것이 우선이므로 생략하도록 한다. 

 

그럼 함께 여러 기술을 공부하고 앱을 만들어보도록 하자.

 

개발한 것들 . . . (링크로 추가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