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경험/고졸 취업

2023 우리은행 하반기 신입채용 IT특성화고 2차 면접 (PT, 그룹토의, 직무/인성면접 등)

by XMRTJDGHKRH 2023. 11. 14.

2023년 11월 2일 우리은행 1차 면접 합격 발표를 받고, 11월 13일 월요일 우리은행 2차 면접에 다녀왔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이렇게 오래 면접을 하는 것은 오랜만이라, 이후 우리은행을 준비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다. 

 

7시 20분까지 우리은행 본점에서 모였다. 20분 정도의 짧은 OT와 번호를 부여받은 후 버스를 타고 다 함께 우리은행 연수원으로 이동했다. 우리은행 연수원에 도착하여 폰과 전자기기를 걷은 후 오늘 있을 면접 순서에 대해서 안내받았다. 각 조를 나누어 10명씩 모든 면접을 함께 봤다.

 

면접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내가 본 순서대로 소개하겠다.

  1. 그룹 토의 면접
  2. PT면접
  3. 인성검사
  4. 직무, 인성 면접

 

먼저 면접 중 가장 신기했던 것은 하루 종일 면접관 2분과 함께하는 것이다. 점심식사와 저녁식사 모두 면접관과 함께 진행했다.

 

그룹 토의 면접

가장 먼저 진행했던 면접이다. 우리 조는 2명이 결시하여 8명이 진행했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4명씩 2조로 진행했다. 먼저 우리은행에서 주제를 제공하고 그 주제에 대한 자료 3개를 제공한다. 이에 대해서 13분 동안 개인 분석, 33분간 팀 단위 토의, 5분 발표로 진행한다. 누가 발표를 할 것인지도 토의 중에 정한다. 

 

PT면접

다른 직무는 주제와 자료를 제시하고 그 주제에 대한 PT를 진행하는 것 같았다. 내가 지원한 IT특성화고 직렬은 1차 합격 후 작성하여 제출했던 직무기술서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했다. 다행히 자기가 했던 경험을 발표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발표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만약에 다시 준비한다면 직무기술서 내용을 다시 한번 제대로 상기시키고 들어갈 것 같다. 

 

인성검사

말 그대로 인성검사로, 45분간 약 400개의 문제를 모두 풀어야한다. 질문을 보고 빠르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직무, 인성면접

10명 모두 들어가서 2대10 형태로 면접을 진행한다. 공통질문 1개 그리고 개인 질문과 꼬리 질문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 면접에서 꼬리질문이 진짜 엄청 많은데 자기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하면 될 것 같다. 면접관들도 정답은 없다고 하셨다.

 

 


 

모든 면접이 끝나고 저녁은 치킨, 피자, 떡볶이를 함께 먹었다. 굉장히 좋은 분위기였고 우리은행 면접관 분들도 다 좋으신 분 같았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마지막 채용 담당자 팀장분께서 하신 말씀. "많은 기업 준비하고 합격하시고 있을 텐데, 좋은 결과 있으셔서 꼭 우리은행을 선택해 주면 좋겠다." 나는 이 말씀이 너무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면접이 끝난 후에는 모든 면접관 약 40명 정도가 함께 나와 박수를 치며 배웅해 주셨다. 새로운 면접의 좋은 경험이었고, 면접비도 7만 원을 받아 행복하게 돌아갔다.

 

 

전체적인 면접은 크게 어렵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꼬리질문이 가장 어렵다. 굉장히 부담스러운 질문도 많았기 때문에 긴장해야 할 것 같다. 우리은행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다.

 

아직 합격 소식이 오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합격을 하게 된다면 준비 방법까지 알려드리는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고졸 취업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