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경험/고졸 취업

2023 HF한국주택금융공사 6급 고교전형 IT 코딩테스트 후기

by XMRTJDGHKRH 2023. 10. 11.

이번에 한국주택금융공사 6급 고교전형 IT 직렬 취업을 준비하면서 10월 7일 코딩테스트를 보게됐다. 처음 준비했던 코딩테스트이기도 하고 고졸 전형 코딩테스트 정보는 많지 않아서 걱정도 많았으나 괜찮게 시험을 본 것 같다. 내 경험이 다른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순서

  1. 준비 방법
  2. 시험 요약
  3. 추천 공부 방법

시험 준비 방법

언어 선택

저는 원래 기능경기대회를 준비하며 Java프로그래밍 실력을 갖고 있었다. 때문에 Java로 시험을 응시하려고 했으나, IDE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심했어서 자동완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코딩테스트에서는 노베이스라고 해도 무안할 정도였다. 때문에 어떤 언어를 선택할까 하다가 가장 문법이 쉬운 Python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려고 했다.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기는 갖추어 있었기 때문에 Python 기본 문법 학습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학습 자료

  • (이코테 2021)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코테를 준비한 사람들이면 다 아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나는 강의 초반에 나오는 파이썬 기본 문법만 공부하고 말았다. 

  •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통해서 파이썬 문법과 친해지기 위해서 문제를 풀었다. 일반수학 문제1 까지 풀이했다.

  •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에서 lv1 문제 정답률 50% 이상인 문제만 모두 풀었다.

시험 후기

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화면녹화, 전면 카메라와 모니토 앱을 통한 측면 카메라를 키고 진행한다. 

난이도는 채용공고에 프로그래머스 lv1 문제라고 나왔었지만 처음보는 코딩테스트라 불안했으나 위에서 말한 내용을 모두 학습한 후에는 어렵지 않았다. 

시험문제는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알릴 수 없으나 내가 말한 "프로그래머스 lv1 정답률 50% 이상 문제"만 풀이하면 어려움 없이 모두 풀이할 수 있을 것 같다.


추천 공부 방법

내가 공부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이하면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을 것 같다.

 

  1. 선택 언어 기본 문법 학습하기
  2. 백준 일반수학1 까지 풀이하며 언어와 친해지기
  3. 프로그래머스 lv1 문제 정답률 50% 이상인 문제를 모두 풀이하기

 

내 경험이 고졸 코딩테스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