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경험/특성화고 이야기

특성화고 알고가야 손해 안본다. (2편) 진학과 면접

by XMRTJDGHKRH 2023. 1. 10.

당시 중학교 3학년 선택한 전공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 내가 특성화고를 진학한 과정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진학을 할 때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진학 전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내 경험을 바탕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진학 배경

중학교 3학년 2학기가 되면서 여러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서 중학교로 자기 학교를 홍보하러 왔다.

여러 학교가 있었고 나는 그 학교에서 무얼 배우는 지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취업률, 진학률을 보기에만 급급했다.

당시 3학년 담임선생님께서 자동차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을 듣고 한 자동차 학교에 진학했다.

자동차 정비를 배우는 학교인지도 모르고 말이다.

그렇게 나는 한 특성화고의 자동차 학과로 진학하였다. 

 

 

진학 과정, 면접 Tip

진학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당시 200점 만점에 175점의 내신을 갖고 있던 높은 내신은 아니었으나,

130~140점 대가 가는 특성화고 기준으로는 꽤나 높은 내신이었다. 

 

면접에서도 큰 질문은 하지 않았다. 

1. 자기소개

2. 학교 선배와 싸운다면

3. 진학한다면 하고 싶은 것

 

사실 당연하다. 16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나이대이니 말이다.

내 생각에 특성화고 면접 ( 유명 특성화고 X )에서는 "나는 정상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만 보여줘도 합격이다. 

 

 

결론

짧은 내 경험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1. 특성화고 선택 시 전공을 봐라

2. 진학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3. 좋은 학교는 홍보를 하지 않는다.

 

굉장히 짧은 결론이지만, 굉장히 중요하다.

나의 경우도 이 3가지를 잘 살피지 않아 진학 후 후회 그리고 우울증에 빠졌으니 말이다.